본문 바로가기

책덕 출판 일지

텀블벅 펀딩 목표액을 높게 잡은 이유?

결론부터 말하자면 '모르겠다'입니다.

분명 처음에는 150만원에서 200만원정도로 계획을 잡았었는데요.



처음 기획했을 때는 150만원.

200만원 썼다가 소심하게 지운 흔적이 보이죠? (자신감 없음이 한껏 표출된 메모장)




다시 기획할 때 쓴 메모에는 200만원으로 목표를 조금 높였네요.

근데 그 다음 300만원으로 높인 메모는 없어서 대체 내가 언제 300만원으로 올렸지? 하는 의문에 대한 답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성공 못해도 책을 알리고 좋아하는 분들을 찾으면 좋은 거지...하고 생각했는데...

막상 목표액을 도달하지 못하면 도와주신 분들에게 뭘 해드릴 수가 없다고 생각하니... ㅠㅠ 



위에 메모를 보면 리워드로 에코백에 스티커에 월리 티셔츠에 북커버까지 아주 굿즈 제작에 모든 것을 올인하려다가

다른 분들과 회의하면서 머그컵과 마라카스만 하기로 줄였어요.

혼자 그거 다 제작하고 포장하고 배송하는 걸 생각 못했더라구요. 


혼자 일하면서 다른 분들이 누구냐구요?



출판사에서 일할 때 함께했던 동료들이지요.

은둔생활 중인 저와 자주 만나주며 책 만드는 데 정말 크은 도움을 준 분들.

(이렇게 할까요? 저렇게 할까요? 하면서 귀찮게 했는데 대답 머신이 되어 의견을 주셨음.)

사진의 메모는 그중 두 분이 퇴사할 때 주신 메모인데 집 냉장고에 붙어있답니다.

그리고 <옥토버 스카이>라는 좋은 영화를 알려주신 분과 두루 두루 지식이 풍부한 두루 님도 도와주셨고요.

너굴 님도 이런저런 정보를 많이 알려주셨죠. ><


지금은 '자유 일꾼'이라고 바꾸었지만 처음 '독립 일꾼'이라고 명함에 새겼잖아요.

근데 독립 일꾼으로 일하면서 절실히 깨달은 것은 정말 사람은 혼자 살 수 없다는 사실이에요.

학창시절에 도덕 교과서 맨 앞에 나오던가요?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그때는 사실 그 말을 잘 이해하지 못했어요. 그리고 치기 어린 시절에는 최대한 사람들에 치이지 않는 일을 하며 조용히 살고 싶다고 생각했지요. 하지만 인간답게 사는 것은 역시 다양한 사람들과 같이 부딪히며 사는 삶인 것 같아요.


그래서 지금도 이렇게 300만원이라는 돈을 저에게 모금해준 분들을 위해 자유 일꾼 책덕이가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목표를 높게 잡았지만 꼭 성공해서 후원해주신 분들에게 리워드를 보내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

지성이면 감천이라더니 어젯밤에 텀블벅에 들어가보니 우리 프로젝트가 메인에 떴네요!

딱 3개만 올라간다는 메인화면에! 무려 흑요석 님 그림과 바람체와 함께! 우와! 신기해요!






여러분, 고지가 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다른 프로젝트도 재밌는게 많으니 둘러보세요.


'누구나 탐사선을 가질 수 있게 하자'라는 탐사선 프로젝트도 눈에 띄어요. 

학생이 진행하는 프로젝트 같아요. 정말 멋있네요. (블로그에 후원자들 생길 때마다 스티커 붙여놓은 거 너무 귀여워요! 나도 할까? ㅋㅋ)


오늘은 가족구술화 엄마편 <있을재 구슬옥> 프로젝트를 후원했어요.

그림도 너무 마음에 들고 부모님의 인생을 기록하여 작품을 만드는 작업이 정말 매력적으로 보여요.

홈페이지를 보니 출판과정 전시회도 하고 있다고 하네요.


서로 영향을 주며 살아가는 우리들, 오늘도 힘냅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