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전 기록/덕후 생활

서점원 미치루의 신상 이야기

본의 아니게(라는 것은 거짓말) 일본 드라마도 조금씩 접하게 된다. 이왕이면 추리, 스릴러쪽으로 사람들이 추천하는 것을 보게 되는데 제목에 '서점원'이라는 단어가 있길래 끌리고 말았다. 물론 서점원에 방점이 찍힌 내용은 아니지만 줄거리 요약도 흥미롭고 또 토다 에리카가 주연이라니... (일본 드라마계의 공무원이라는 수식어가 있더라니...)

<보스>라는 드라마에서 처음 접했는데 어느새 자주 접하는 일본 배우 1위가 되어 있네. 뭐랄까, 딱히 구체적인 이유는 모르겠지만 그냥 끌리는 배우인 것 같다. 내가 이 배우를 좋아하나? 하고 의문이 들 정도인데 그냥 연기 스타일이 거부감 없고 익숙하다고 해야 하나. 연기를 미친듯이 잘하는 것도 아니고 엄청나게 예쁜 것도 아니지만 왠지 눈길이 가는 듯하다. 한국 배우로 치자면 김민희? 뭔가 다른 사람으로는 대체할 수 없는 자기만의 무언가를 지닌 배우랄까.



뭐랄까, 장르가 굉장히 애매모호한 느낌이긴 한데, 나는 그게 썩 나쁘지 않았다. 그리고 뭔가 가르치려 들거나 설명하려 들지 않아서 그 무심한 스토리 전개에 거부감이 들지도 않았고. 일탈과 욕망과 받아들이는 삶에 대해. 분명 불륜, 사기, 살인이 등장하는 데도 그냥 인생이 뭐 있어~ 이런 느낌이랄까. 

그래도 고향 친구와 헤어지는 장면이라든가 그런 부분은 나름 찡하기도 했다. 나도 내가 왜 이러는지 모르겠어...라는 표정으로 방황하는 인간과 그냥 평범하게 살면 안 되겠니? 라는 눈으로 친구를 바라보는 친구. 친구를 이해하진 못하지만 걱정하는, 그리고 친구의 뜻대로 살지 못하지만 친구를 그리워하는 그런 마음들이 교차되는 것 같아서.

그러게. 지금 곰곰히 다시 생각해보니 이 드라마에는 스릴러에 흔히 깔리는 '악의'가 별로 드러나지 않은 것 같다. 불륜, 사기, 살인이 벌어질 때도 딱히 극단적인 악감정이 시청자에게 전달되지 않는다. 그냥 뭔가 다 '별 심각한 의지 없이도 일어날 수도 있는 일'이라고 그려지는 것 같고. 그게 블랙코미디적인 요소가 되려나. 실소는 좀 터지는 것 같기도. 아마도 주요 메시지(돈이 많다고 행복할 수 없다.)를 전달하기 위한 부가적인 요소로 쓰였기 때문이려나.

아, 나래이션을 하는 남성의 목소리도 한몫 한 것 같다.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면서도 차분해서 듣기도 좋았고 드라마와 잘 어울렸다.

오묘한 매력이 있는 드라마다. 수작이니 명작이니 라는 수식어를 붙이긴 힘들겠지만 이런 드라마도 수용하는 일본 드라마 시장이 흥미롭다. 이 드라마는 원작이 소설인데 일본 드라마는 보통 원작이 존재하는 작품이 참 많다. 이런 소설도 많고 드라마로 바로 만들어지고 이런 게 참 재밌다. 원작에서도 미치루의 남편이 화자가 되어 이야기를 전개한다고 한다.


신상이야기 - 10점
사토 쇼고 지음, 이영미 옮김/문학동네

원작도 읽어보고 샤토 쇼고라는 작가의 작품도 살펴봐야 겠다. 하루 날 잡아서 동네에 있는 추리소설 북카페인 <홈즈>에서 놀아야지~ 하고 벼르고 있다.

작성일시 : 2015년 8월~2016년 12월
2017년 2월 스팸 공격으로 삭제된 글 재업로드.